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염향(染香) 참고 설정들

 


출처는 나루토 애니의 어느 장면;;



 염향의 배경은 기본적으로 나루토의 5나라를 베이스로 하고 있지만 거기에 + 일본 전국시대 + 막말의 요소를 제 입맛대로 짬뽕한 세계관입니다. 게다가 나루토에서 5국 설정을 가져오긴 했지만 위의 지도와 정확히 일치하는 것도 아닙니다;; 


 설정상 5국을 제외하고도 많은 나라들이 존재하고 있지만 메이저하고 강력한 나라는 흙, 불, 번개, 물, 바람 이 다섯 국가라는 것이 핵심이에요. 일본처럼 다섯 나라는 모두 엄청나게커다란 섬에 붙어있으며 대륙 오른쪽으로는 벽해(碧海)라고 부르는 큰 바다가 있다는 설정입니다. 이 바다를 건너 대륙으로 들어온 사람들을 총칭하여 외인(外人)이라고 부릅니다. 사실 이 정도만 알고 계셔도 별 문제 없습니다! 


  이 중 불의 나라는 따뜻한 기후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바다와도 접해있어 다섯 나라 중에서도 굉장히 살기 좋은 나라로 불립니다. 특히 극중에서 등장할 하마츠라는 항구는 벽해를 거쳐 오는 외인 선박이 반드시 거쳐야 하는 항구일 뿐만 아니라 각종 선박들이 오가는 교통의 요지로 그를 다스리는 수령의 영향력과 힘은 작은 국가와 대등할 정도! 

 비중이 압도적으로 적은 다른 국가들은 별로 중요하지 않지만 조금이나마 설명을 덧붙이자면, 흙의 나라와 번개의 나라는 북쪽에 위치한 추운 기후라 토양이 척박해 농사를 짓기도 쉽지 않으며 특히 번개의 나라는 추운데도 기후가 습하고 강수량이 많은 게 특징입니다. 반면 바람의 나라와 물의 나라는 더운 편. 특히 물의 나라는 열대 기후여서 귀한 농작물들과 특산과일 등 비싼 수출품들이 많고요, 바람의 나라는 국토의 반 정도가 사막입니다.


 이 다섯 국가는 작중 시점으로 따졌을 때 십여 년 전에 일어났던 외인 국가의 침략에 동맹을 맺고 함께 싸워 전멸시켜버린 경력이 있고, 현재도 동맹을 유지하면서 자주 교류하고 있어요. 전쟁 후에도 무역이라든가 기타 여러 사정으로 다섯 나라를 방문하는 외인들은 여전히 있는데 국가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백안시당하거나 천대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들어오는 외인들 중에 평등주의 종교를 설파하는 선교사들이 많아서 영주나 지배계급층에서 큰 거부감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요. 그 탓에 대다수의 국가에서는 외인들이 들어오는 것까지는 제재하지 않지만 선교는 엄금하고 있어요. 몇몇 작은 국가들 중에서는 외인 자체의 출입을 금지하고 있는 곳도 남아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기술이나 문화는 신기한 것으로 받아들여져 개인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영주들이 꽤 있습니다.


으음, 일단 이정도면 기본적인 배경은 다 말씀드린 것 같네요. 

제가 열심히 짠다고 짰는데......저는 처음부터 배경을 만들고 시작하는 게 아니라 스토리를 짜다 배경이 만들어지는 일이 많아서;; 설정구멍이 눈에 띠신다면 조용히 덧글이나 안부글로....ㅎ

유곽물인데 왜 이런 배경설정이 필요하냐고 물으시면 그냥 보시면 안다는 말밖에 못하겠네요;;


유녀와 유곽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제가 자료 조사로 찾아본 곳들 중에서도 유곽촌에 대해 비교적 잘 설명되어 있는 곳이에요!

유곽 사쿠라마치는 요시와라에서 모티브로 한 곳이라 거의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ㅎ

세세한 유녀의 계급이라든가 유곽 내의 복잡한 사정에 대해서는 자세히 나와 있지 않지만, 필요한 경우에는 제가 소설 내에 각주를 달아놓겠습니다!


http://waterlotus.egloos.com/3461271 








바라기눈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

SNS 계정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댓글을 남겨주세요.